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남성 요로감염증상 치료 궁금증 해결

남성 요로감염 증상 치료 궁금증 해결


요로감염 증상은 주로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 


남성의 요로감염은 왜 일어나는가.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남성 요로감염증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었다.

● 요로감염증이란?

이는 몸 안의 장기, 즉 소변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한 '파이프'가 감염된 것

 

대부분의 요로감염은 요도, 전립선, 방광, 신장에 들어간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

● 남성과 여성의 요로감염은 어떻게 다른가

요로감염은 여성에게 흔한 병

 

해부학적으로 여성은 요도 길이가 짧아서 세균이 비뇨계로 이동하기 쉽다. 남성은 요도가 길어서 상당 부분 보호받지만 일생 동안 남성의 12%는 요로감염과 연관된 문제를 경험한다.

● 감염 위험 높이는데 영향 주는 것은

50세 이상의 남성이 감염 위험이 높다. 전립선 비대로 인해 방광을 제대로 비우지 못하거나, 뇌졸중으로 인한 신경 손상, 통제 불가능한 당뇨, 척추 부상, 신장결석


● 징후와 증상은 무엇인가

배뇨 통증, 배뇨 빈도 증가, 급박뇨, 요실금, 악취, 혈뇨, 발열, 오한, 방광 근처 복부 통증 등을 꼽을 수 있다. 증상이 전혀 없는 사람도 있는데, 다른 이유로 소변 배양검사를 받다가 감염을 진단받은 사례도 있다.


●어떻게 진단하나


소변 배양검사로 진단한다. 요로감염증에서 확인되는 가장 흔한 박테리아는 이콜리. 감염이 의심되면 의사들은 시간이 걸리는 배양검사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즉시 항생제를 투여한 뒤 결과에 따라 양을 조절한다.


● 증상이 사라져도 장기적 영향이 있나

재발하는, 치료받지 않은 감염은 요도에 흉터를 유발해 혈류를 느리게 만들고 방광을 깨끗이 비울 수 없게 한다. 또한 감염은 방광을 적절하게 채우거나 비우는 능력을 떨어트릴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항생제 내성이 생길 수도 있다.


● 어떻게 치료하나

일반적으로 경구 또는 정맥주사 항생제로 치료한다. 대부분 감염은 경구용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다. 그래도 치료가 안되면 정맥 주사를 통해 더 강한 항생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치료는 7~10일 지속되지만 더 길어질 수도 있다.

● 가정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나

스스로 감염을 치료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증상이 있다면 의사 진찰을 받거나 응급실로 가야 한다.

 

● 첫 감염으로 치료받고 나면 다음 과정은 무엇인가


항생제로 감염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급선무다.

 

이어 의료진은 자세한 병력, 만성적인 의학적 문제, 해부학적 문제에 대해 검사한다. 신장결석, 막힌 관이나 기타 이상을 찾기 위해 복부와 골반의 CT 스캔을 하거나 방광경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일단 원인을 발견하면 약물치료나 수술로 적극적으로 치료한다.​


●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

우선적으로 전립선 비대증, 신장결석, 비뇨기계의 막힘 등이 있는지 확인한다. 아울러 적절한 위생은 감염예방에 도움이 된다. 낮 동안 충분한 물을 마셔 수분을 유지하는 것, 소변을 참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당뇨병과 심장병 등 만성질환 없이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