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다공증 위험 수치 진단과 치료 대처하는 방법

골다공증 위험 수치 진단과 치료 대처하는 방법

갑자기 발생한 요통으로 다시 본원을 찾았다. 골다공증이 더 심해져서 요추 2번과 3번에 압박골절에 인한 통증이었다. 3년 전 골밀도 검사에서 골다공증으로 진단된 한 70대 초반의 내원자가 당시에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치료를 받지 않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골다공증 환자는 2020년에는 약 105만 명에 달했고, 50세 이상 여성 10명 중 3~4명, 남성 10명 중 1명이 나타나는 흔한 질환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고 있다.

골다공증 정의 골다공증은 골강도의 약화 골절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골격계 질환 정상인의 경우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골의 형성 및 재형성 과정을 거치면서 골량이 변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20~30대에 일생 중 최대의 골량을 갖게 된다. 이후 50세까지는 골재형성 과정인 골흡수와 골형성이 균형을 이루고 골량이 대체로 유지되거나 약간의 골량 감소만 보이다가 여성의 경우 폐경 후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해 골흡수가 증가하고 노화와 함께 골형성이 점차 감소하게 되면서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된다.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매년 1회 정기 검사 권고 저체중(BMI <18.5), 수술로 인해 폐경이 된 경우 ,

고령자(65세 이상 여성과 70세 이상 남성)와 흡연, 과음, 골다공증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40세 이전 자연 폐경된 경우에 검사받을 것을 권고

골다공증의 치료

1. 골흡수 억제제는 뼈 형성을 방해하는 파골세포의 작용을 억제해서 골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약물이고, 골형성 촉진제는 이름 그대로 뼈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약이다.

대부분 약물치료로써 치료제의 역할은 크게 골흡수 억제 및 골형성 촉진이 있다.

2. 균형 있는 식사 비타민D와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비타민D는 1일 800IU, 칼슘은 1일 800~1,000mg 섭취를 권장 단백질, 칼슘, 비타민D,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

짠 음식은 신장의 칼슘 배설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싱겁게 먹고 탄산음료와 커피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골다공증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검사 결과는 어떻게 봐야 할까?

골다공증의 진단 침대에 5~10분 정도 가만히 천장을 바라보고 누워있으면 장비로 스캔하는 간단한 방법 이중에너지 X-선 흡수 계측 법(DXA)이라는 골밀도 측정 검사 검사를 받고 나면 숫자로 결괏값(T-score) 20대 젊은 성인의 골밀도 평균값과 비교한 수치로 마이너스가 점점 커질수록 골밀도가 낮다고 보며, -2.5 이하인 경우 골다공증으로 진단 골다공증이 진단된 경우, 더 이상 뼈가 약해지는 것을 막고 골절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